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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싸인 전자계약
첫 이용자 가이드

모두싸인 이용이 처음이신가요?
전자계약 서비스 이용 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

모두싸인 서비스 용어 설명

모두싸인 전자계약 서비스 이용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요 용어를 안내드립니다.
계약 문서 발송 및 서명 입력, 체결 완료된 문서와 관련한 서비스 용어를 참고해 주세요.

서명 요청자
요금제의 기능 설명을 위한 아이콘

계약 체결을 위해 문서 업로드 및 서명 위치 등을 설정한 후 상대방(서명자)에게 문서를 발송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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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문서를 수신한 후 서명날인을 해야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서명자는 모두싸인에 가입할 필요 없이 서명 요청을 받은 이메일/ 카카오톡 링크를 통해 서명날인/ 거절/ 서명 취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서명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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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문서를 상대방(서명자)에게 발송하는 것을 의미하며, 서명 요청 시 이용 건수가 차감됩니다.

감사추적인증서
요금제의 기능 설명을 위한 아이콘

계약 당사자 간 계약 내용에 대해 동의했다는 계약의 주요 행위를 전자적 형태로 기록한 문서입니다. 추후 발생 가능한 법적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서명 시각, IP주소, 인증 정보, 문서 원본 검증키 등이 기록)

자주 묻는 질문

모두싸인 전자계약 보안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해 보세요.

Q.
모두싸인 전자계약 API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월 요금제는 PERSONAL 요금제에 5건, TEAM · TEAM PRO 요금제에 각 30건씩 제공되며 잔여 사용량은 소멸됩니다.  

연 요금제는 1년에 360건이 일괄 제공되며 특정 월에 계약이 많이 발생하더라도 360건 안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플랫폼형, API 연동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월 요금제는 PERSONAL 요금제에 5건, TEAM · TEAM PRO 요금제에 각 30건씩 제공되며 잔여 사용량은 소멸됩니다.  

연 요금제는 1년에 360건이 일괄 제공되며 특정 월에 계약이 많이 발생하더라도 360건 안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전자계약 API 연동 시 어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나요?

월 요금제는 PERSONAL 요금제에 5건, TEAM · TEAM PRO 요금제에 각 30건씩 제공되며 잔여 사용량은 소멸됩니다.  

연 요금제는 1년에 360건이 일괄 제공되며 특정 월에 계약이 많이 발생하더라도 360건 안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우리 회사 웹사이트, 시스템에 전자계약을 연동할 수 있나요?

월 요금제는 PERSONAL 요금제에 5건, TEAM · TEAM PRO 요금제에 각 30건씩 제공되며 잔여 사용량은 소멸됩니다.  

연 요금제는 1년에 360건이 일괄 제공되며 특정 월에 계약이 많이 발생하더라도 360건 안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 안내

각 주요 기능의 설명을 따라 직접 체험해 보세요.모두싸인 이용 방법을 한 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서명 요청

상대방의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편리하게 계약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1개의 문서에 여러 서명자의 서명이 필요한 다자간 계약이라면, 서명 요청 시 서명자를 추가하여 발송해야 합니다.

이메일로 서명하기

서명자는 모두싸인에 가입할 필요 없이, 서명요청 받은 이메일로 접속해 인증 후 서명할 수 있습니다. 완료된 문서는 감사추적인증서와 함께 이메일로 자동 교부됩니다.

카카오톡으로 서명하기

서명자는 모두싸인에 가입할 필요 없이, 서명요청 받은 카카오톡 알림으로 접속해 인증 후 서명할 수 있습니다. 완료된 문서는 감사추적인증서와 함께 카카오톡으로 자동 교부됩니다.

템플릿 설정하기

자주 사용하는 문서를 재사용 가능한 양식으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문서에 텍스트, 체크박스, 서명 입력란 등을 미리 지정하여 저장한 후 필요 시 바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가 기능 이용 방법

대량전송

동일한 계약서 양식에 기입되어야 하는 내용이 서명자마다 다를 때, 각 개인화된 정보를 엑셀로 편리하게 입력해 일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링크서명

불특정 다수의 서명이 필요할 때, 상대의 연락처가 없어도 전용 링크(URL) 또는 QR 코드를 공유하여 단기간에 많은 서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서함 라벨

문서 분류를 위해 문서마다 라벨을 설정하여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류 문서/파일 라벨링과 동일)

공용 워크스페이스

회사(조직)의 상황에 맞게 멤버와 그룹을 구성하고, 각 멤버의 문서 열람 및 기능 이용 권한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용 방법 안내

각 주요 기능의 설명을 따라 직접 체험해 보세요.
모두싸인 이용 방법을 한 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서명 요청

상대방의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편리하게 계약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1개의 문서에 여러 서명자의 서명이 필요한 다자간 계약이라면, 서명 요청 시 서명자를 추가하여 발송해야 합니다.

이메일로 서명하기

서명자는 모두싸인에 가입할 필요 없이, 서명요청 받은 이메일로 접속해 인증 후 서명할 수 있습니다. 완료된 문서는 감사추적인증서와 함께 이메일로 자동 교부됩니다.

카카오톡으로 서명하기

서명자는 모두싸인에 가입할 필요 없이, 서명요청 받은 카카오톡 알림으로 접속해 인증 후 서명할 수 있습니다. 완료된 문서는 감사추적인증서와 함께 카카오톡으로 자동 교부됩니다.

템플릿 설정하기

자주 사용하는 문서를 재사용 가능한 양식으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문서에 텍스트, 체크박스, 서명 입력란 등을 미리 지정하여 저장한 후  필요 시 바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가 기능이용 방법

대량전송

동일한 계약서 양식에 기입되어야 하는 내용이 서명자마다 다를 때, 각 개인화된 정보를 엑셀로 편리하게 입력해 일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링크서명

불특정 다수의 서명이 필요할 때, 상대의 연락처가 없어도 전용 링크(URL) 또는 QR 코드를 공유하여 단기간에 많은 서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서함 라벨

문서 분류를 위해 문서마다 라벨을 설정하여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류 문서/파일 라벨링과 동일)

공용 워크스페이스

회사(조직)의 상황에 맞게 멤버와 그룹을 구성하고, 각 멤버의 문서 열람 및 기능 이용 권한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찾으시는 질문이 없나요?

Q.
계약 상대방도 모두싸인에 가입해야 하나요?

계약 상대방은 모두싸인에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수신한 서명 요청 알림(메일, 카카오톡)을 통해 계약서에 서명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서명날인 방법은 아래 매뉴얼 참고부탁드립니다.

Q.
회원가입 시 법인명으로 가입하나요?​ 담당자명으로 가입하나요?

향후 법적 분쟁 발생 시 계약 당사자 확인을 위해 계약 담당자의 계정을 통해 가입하셔야 합니다. 계약서 내 계약 체결 주체는 해당 법인으로 명시되어 있으므로, 로그인 후 설정 변경을 통해 이름을 변경하여 계약을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Q.
서명 요청 시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하라고 합니다.

모두싸인은 계약이 모두에게 간편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이에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고, 사기/사칭을 예방하고자 서명 요청자에게 연 1회 휴대폰 본인인증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회사 계정인 경우, 대표 혹은 담당자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 부탁드립니다.

Q.
모바일이나 태블릿 PC에서도 모두싸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나요?

모두싸인은 웹기반 서비스로 별도의 설치 작업 없이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 다만 휴대폰 모바일 환경에서는 해상도 문제로 인해 기능 이용에 제한이 있으니, 서명 요청 등의 기능 이용이 필요하신 경우 태블릿 혹은 PC환경에서 작업 부탁드립니다.

Q.
요청자 이름을 회사명으로 변경해서 보낼 수 있나요?

모두싸인 계정은 가입 시 메일 본인 인증을 한 메일 주소이며, 해당 이메일 주소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발송자의 이름을 수정하고 싶으시다면 설정 > 내정보 > 우측 상단의 [정보 수정]을 눌러 이름 변경부탁드립니다.

Q.
모두싸인 전자계약과 전자서명은 법적 효력이 있나요?

모두싸인 전자계약 및 전자서명은 아래 관련 법률에 의해 법적 효력이 인정됩니다.

- 전자문서및전자거래기본법 제4조 제1항 : 전자문서는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자적 형태로 되어있다는 이유로 법적 효력이 부인되지 아니한다.
- 전자서명법 제3조 제2항 : 공인전자서명 외의 전자서명은 당사자 간의 약정에 따른 서명, 서명날인 또는 기명날인으로서의 효력을 가진다.

자세한 전자계약 법적효력 내용은 아래 페이지 참고부탁드립니다.

Q.
모두싸인의 보안을 믿을 수 있나요?

모두싸인은 국내 전자계약 전문 기업 최초로 ISO 27001・ISO 27017・ISO 27018 정보 보안 인증 등을 획득했으며, 철저한 보안 속에 관련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모두싸인 보안 안내는 아래 페이지 참고부탁드립니다.

Q.
모두싸인 도입 시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모두싸인 요금제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아래 페이지 참고부탁드립니다.

Q.
요금제 결제 수단은 어떤 것이 있나요?

모두싸인 요금제는 카드 또는 예치금(가상계좌 충전)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 수단은 설정 > 요금제/결제 > 결제 수단 및 내역 페이지에서 등록하실 수 있으며, 등록한 결제 수단을 [대표 결제 수단]으로 설정하신 후 결제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결제 수단 등록 방법은 아래 매뉴얼 참고부탁드립니다.

Q.
요금제의 남은 사용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요금제의 남은 사용량과 이용 기간은 설정 > 요금제/결제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문서 보관 기간 또는 용량에 제한이 있나요?

모두싸인을 통해 서명 완료된 문서는 자동 저장되어 서명 요청자의 문서 파기 요청 전까지 지속적으로 보관되며, 보관된 문서의 용량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Q.
모두싸인에서 계약서 양식을 제공하나요?

각 분야의 전문가가 검토한 계약서 양식을 아래 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페이지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부탁드립니다.
만약 해당 페이지에서 원하는 계약서 양식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외부 사이트를 통해 문서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모두싸인에 업로드하여 서명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Q.
문서 열람 및 다운로드는 어떻게 하나요?

모두싸인 회원인 경우 모두싸인에 로그인 후 문서함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서명 완료 후 전달 받은 이메일 혹은 카카오톡 링크를 확인하셔서 문서 확인 및 다운로드부탁드립니다.

Q.
모두싸인에서 체결된 문서의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나요?

모두싸인의 위.변조 검증센터에서 모두싸인 서버에 보관되는 문서 ID와 원본 검증키 대조를 통해 문서의 무결성 및 진본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서명자의 순서를 지정해서 차례대로 서명을 받을 수 있나요?

서명 요청 후 서명자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에서 순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순서대로 서명] : 순차적으로 서명 요청 알림이 전달되어 서명 차례의 서명자가 서명을 완료해야 다음 차례의 서명자에게 알림이 전달됩니다.
- [순서없이 서명] :  순서와 관계없이 설정한 모든 서명자에게 서명 요청 알림이 전달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매뉴얼 참고부탁드립니다.

Q.
1건의 계약 시 최대 몇 명, 몇 개 까지 서명 입력이 가능한가요?

1건의 계약서에 서명자 설정은 요금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 퍼스널 : 2명 설정 가능
- 팀 : 5명 설정 가능
- 팀 프로 : 30명 설정 가능

또한 한 문서당 도장/사인 서명란을 100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Q.
서명 요청 건수는 언제 차감되나요?

서명 요청 건수는 서명을 요청하는 순간 차감됩니다.

서명 요청 시 문서 생성, 서버 보관, 본인 인증 등의 처리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며, 요청 취소, 거절 등을 한 경우에도 복구되지 않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단, 서명 요청 알림을 다시 보내는 것은 건수 차감이 되지 않습니다.
서명자에게 알림을 보내고 싶으시다면 해당 문서 우측 점 3개 > 서명 알림 재전송을 클릭부탁드립니다.

Q.
법인 계약도 가능한가요?

법인간 계약을 진행하시는 경우, 추가 인증 방법인 법인 공동인증서를 추가하고, 도장 이미지만 업로드 허용 기능을 통해 법인 인감 이미지로만 날인하도록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법인 공동인증서 추가가 어려운 경우, 상대측 대표자의 연락처로 서명 요청을 보내셔서 법인 인감으로 서명을 진행하도록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첨부 파일 요청 기능을 통해 법인등기부등본 등의 자료들을 요청하실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법인 계약 시 사전 확인 사항은 아래 페이지 참고부탁드립니다.

Q.
문서에 사인,도장을 어떻게 날인하나요?

사인,도장 페이지 우측 상단의 [사인 또는 도장 만들기] 버튼을 누르신 후 성함 혹은 법인명을 입력하여 사인,도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실물 도장을 등록하고 싶은 경우, 가지고 계신 실물 도장을 흰 종이에 찍어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한 후 PC로 옮겨 저장합니다. 그 후 [사인 또는 도장 만들기] > 업로드 버튼을 눌러 촬영한 도장 파일을 업로드 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도장은 서명할 차례일 때 서명란을 클릭하여 날인할 수 있습니다.

Q.
문서에 여러 명이 서명해야 하는데 가능할까요?

한 문서에 여러 서명자의 서명이 필요한 다자간 계약을 체결하고 싶으시다면 서명 요청 시 서명자 페이지에서 [서명자 추가하기]를 눌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문서에 설정된 모든 서명자가 서명을 완료해야 완료된 문서가 생성되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Q.
회사 구성원과 함께 쓸 예정이에요. 어떤 것부터 하면 될까요?

설정 > 워크스페이스/ 멤버 > 설정에서 [공용 워크스페이스로 전환] 버튼을 클릭하여 공용 워크스페이스로 전환 후 멤버 추가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공용 워크스페이스 설정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매뉴얼 참고부탁드립니다.

Q.
워크스페이스 내에 사인이나 도장을 공유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도장/사인 이용 관리 권한이 있는 멤버 혹은 최고관리자만 사인 및 도장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가 필요한 도장/사인 우측 상단의 점 3개 > 이용 가능 멤버를 클릭하여 멤버 혹은 그룹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도장/사인 공유 방법은 아래 매뉴얼 참고부탁드립니다.

Q.
최고관리자 계정을 변경하고 싶어요.

최고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신 후 설정 > 워크스페이스/멤버 > 설정 페이지에서 최고관리자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공용 워크스페이스에 초대된 멤버로만 변경이 가능하니, 변경하실 계정이 아직 초대되지 않았다면 멤버로 초대 먼저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매뉴얼 참고부탁드립니다.

Q.
구성원은 본인의 문서만 보도록 설정할 수도 있나요?

문서는 공유 설정에 따라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이 본인이 서명 요청하거나 받은 문서만 확인하도록 설정하기 위해서는 최고관리자와 초대한 모든 멤버의 자동 공유 설정을 따로 설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설정 > 문서 자동 공유 페이지에서 멤버의 자동 공유가 설정되지 않았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매뉴얼 참고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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